본문 바로가기

기타

Eclipse Tomcat Plugin 설치

이클립스 플러그인

이클립스는 개발자들을 위한 플러그인 지원이 대단히 활발한 툴중 하나입니다. 

각종 플러그인들을 추가하여 사용자들의 기호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자유로운 개발 툴이지요.

여러개의 플러그인들이 합쳐서 하나의 배포판으로 나오기도 하구요.

플러그인이 없는 초기의 상태를 Classic 버전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웹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EE(Enterprise Edition) 버전은 웹 개발을 위한 대부분의 플러그인이 들어간 상태로

배포되는 버전입니다.


이클립스에서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으로는 대체적으로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플러그인 파일을 다운 받아서 압축을 푼 후, 내부에 있는 jar 파일을 복사하여 eclipse 폴더 아래 plugins 폴더에 붙여 넣고 이클립스를 재시작합니다.

2. 이클립스 상단 탭 메뉴 중 Help - Install New Software - add 를 선택하고, 다운받을 경로를 입력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톰캣 플러그인 설치

Eclipse EE 버전은 잘 사용하지도 않는 많은 기능들을 탑재했기 때문에, 덩치가 크고 무겁기만 합니다.

그래서 간단히 Servlet Container만 사용하고 싶다면 톰캣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Dynamic Web Project가 아닌 tomcat project를 사용하는 방법이 낫습니다.

그렇다면 tomcat project를 생성하기 위해 톰캣 플러그인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플러그인 설치 방법은 상단에 말씀드렸던 2개의 방식 중 첫번째 방식을 사용할 것입니다.)


톰캣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http://www.eclipsetotale.com/tomcatPlugin.html

으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Download에서 tomcatPluginV331.zip 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Eclipse Luna 버전에 대한 플러그인 입니다.)

다운받은 후 압축 해제하시면 com.sysdeo.eclipse.tomcat_3.3.1.jar 라는 파일이 보이실 텐데요. 이를 이클립스 폴더 내 plugins 폴더에 붙여넣습니다.

이 후 이클립스를 재시작 하시면..

위와 같이 고양이 3마리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톰캣 시작, 중지, 재시작 입니다.


그럼 이제 이 고양이 3마리를 활용하기 위해 설정을 하겠습니다.

플러그인 적용 이후 Window - Preferences에 가보면 Tomcat 탭이 생긴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오른쪽과 같이 tomcat 버전과 톰캣의 경로를 설정해줍니다. (경로는 bin,conf 등이 있는 폴더의 상위 폴더입니다.)

그리고 하단 Context에 전 Server.xml을 선택했지만.. Context.xml 파일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 5.5 버전 이후 Server.xml 에서 <Context> 부분을 Context.xml 파일로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유지보수 용이해 짐)

전 아직 Server.xml로 관리하는게 더 편하네요 ㅠ.ㅠ)


이제 tomcat Project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프로젝트 생성에 Tomcat Project 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선택하시고, 이름을 알아서 지정하고.. Finish 해줍니다. (저는 tomcatTest로 했습니다.)

(경고창은 그냥 OK 하시면 됩니다. Perspective가 JAVA로 변경된다는 경고문입니다.)


추가하고, 해당 프로젝트에 index.jsp 파일을 추가해줍니다.

index 파일 추가하고 적절히 작성한 뒤, 상단의 첫번째 고양이를 클릭해 줍니다.

Console 창에 위와 같이 뜨면 톰캣이 정상적으로 시작된 것입니다.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알 나오네요. ㅎㅎ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