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rpm 명령어 간단 정리

RPM은 Redhat Package Manager의 약자로, RedHat에서 제공하는 패키지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레드햇에서는 프로그램의 설치와 업그레이드, 삭제등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바이너리로를 패키지형태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런 바이너리 패키지는 .rpm 확장자로 제공되며, RPM 명령을 통해 해당 패키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패키지 설치

rpm -ivh 패키지명.rpm

rpm -Uvh 패키지명.rpm

통상 위와 같이 사용합니다.

i는 새로운 패키지를 설치하라는 옵션이고, U는 패키지가 없으면 설치하고, 있으면 업그레이드 하라는 명령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Uvh 옵션을 더 많이 사용하죠.

v는 메시지를 자세히 보여달라는 의미이고, h는 패키지를 풀 때 해시태그(#)를 표시하라는 의미입니다.

vh는 그냥 패키지 설치과정을 상세히, 보기 좋게 출력하기 위해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2. 패키지 검색

rpm -q 패키지명

rpm -qa | grep 패턴

q는 패키지를 검색하기 위해 꼭 써줘야 하는 옵션입니다.

-q 패키지명 의 경우 패키지명을 정확하게 입력해줘야 하므로, 후자의 -qa | grep 패턴 의 형태를 더 많이 이용합니다.

-a는 시스템에 설치된 모든 패키지 목록을 보여달라는 의미입니다. q 옵션과 함꼐 사용해야 합니다.


3. 패키지 삭제

rpm -e 패키지명

2번의 패키지 검색을 통해 패키지명을 정확히 조회하신 후, e 옵션의 패키지명에 써주시면 됩니다.


※ 추가

1. --nodeps

dependency로 인해 패키지 설치나 삭제가 안되는 경우 사용합니다.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2. --allmatches

패키지를 삭제하려는데, 패키지가 2개 이상 나올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ex) 오류: “mysql-devel-5.0.77-4.el5_5.4” 여러개의 패키지를 지정합니다

이럴 경우 --allatches 옵션을 사용하시면 삭제가 가능합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