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집에 U+ 인터넷망을 사용하고, TV까지 신청하여 사용중입니다.

TV를 사용하려면 셋톱박스를 연결해야 하는데, 이러려면 공유기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선을 공유기에 꼽고 하나는 컴퓨터에, 하나는 셋톱박스에 연결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PC -- <유무선 공유기> -- 셋톱박스 - TV (--는 랜선을 의미)

의 형태로 연결되게 됩니다.


인터넷이랑 TV랑 신청해서 통신사에 얘기하면 기사님이 와서 설치해주는데, 중간의 공유기를 통신사 공유기로 설치해주죠..

하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통신사에서 제공해주는 공유기는 성능이 많이 떨어집니다.

게다가 저는 개인 공유기 또한 갖고 있어서, 제 공유기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그냥 공유기만 딱 바꿔주면 되는줄 알았는데, 의외로 몇개 설정해줘야하더군요.ㅋㅋ


먼저 공유기부터 바꿉시다.

LG U+ 공유기 빼고, 개인 공유기로 선 연결합니다.

그리고 해당 공유기의 관리자페이지를 접속합니다.


cmd창에서 ipconfig 라고 입력했을때 기본 게이트웨이 라고 나오는 부분이 있을겁니다. 

그걸 인터넷 주소창에 그대로 쳐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창입니다. 여기서 관리도구 를 클릭합니다.


인터넷 연결 설정 을 들어갑니다.

MAC 주소 변경에 클릭하고, 기존에 지급 받았던 LG U+ 공유기의 MAC 주소를 입력해줘야 합니다.

이는 U+서버에 기존 공유기의 MAC 주소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TV 송수신 시 해당 MAC 주소로 서로 인증하기 때문입니다.

MAC 주소는 공유기 표면에 써져 있을 겁니다. 

아래의 사설 IP 할당 허용하기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특수기능 - IPTV 설정을 들어가신 다음, 통신사에 맞게 채크해주시고 적용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셋톱박스 전원을 아예 껏다 켜주시고, 공유기도 한번 껏다 켜줍니다.

그리고 TV 틀면~ 잘 나옵니다!


TV가 나오는데 자꾸 신호가 끊기는 경우가 있으실 수도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는 공유기 펌웨어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하고, 껏다키니 해결되었습니다.

공유기 펌웨어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하고 진행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