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er

JConsole 서버 모니터링

JConsole을 이용한 서버 모니터링

이번에는 서버 모니터링에 유용한 JConsole이라는 것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JConsole이란 실행중인 자바 프로세스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툴입니다.

직접 다운 받으실 필요는 없구요, JDK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친절하신 자바 개발자님들 ㅠ.ㅠ

파일의 위치는 jdk가 설치된 폴더내에 bin 폴더에 들어있습니다. ㅎㅎ

이렇게 존재하고 계십니다. ㅎㅎ


그럼 JConsole을 통해 실행중인 톰캣을 모니터링 해보겠습니다.

별다른 설정은 필요없습니다. JConsole을 실행하면 자바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스 목록들이 뜨기 때문에 그곳에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톰캣이 추가되어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고, 더블클릭 하시면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상태를 보여주는 Overview의 모습입니다


메모리의 상태도 볼 수 있습니다. 왼쪽 Chart에서 특정 부분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살펴보시면 많은 기능이 존재합니다.


또한 실행할 떄 옵션을 주어 원격지에서도 모니터링을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톰캣의 startup.bat 파일에서 참조하는 catalina.bat 파일을 수정해줍니다. ( WIndows 기준)

(CATALINA_HOME의 bin 폴더내에 있습니다.)

catalina.bat 상단에 아래와 같이 추가해줍니다. ( 상단의 주석이 끝나는 부분 바로 다음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set "CATALINA_OPTS=

-Dcom.sun.management.jmxremote 

-Dcom.sun.management.jmxremote.port=9999 

-Dcom.sun.management.jmxremote.ssl=false 

-Dcom.sun.management.jmxremote.authenticate=false"

JConsole을 사용할 때의 원격포트 구문, ssl 사용여부, 접속시 인증 여부 입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시고 톰캣을 실행하고, JConsole에서 RemoteProcess에 9999포트를 주어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유용하게 사용합시다!!

'Serv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JBOSS 시스템 프로퍼티 설정  (0) 2016.08.17
아파치 톰캣 연동  (0) 2015.05.26
아파치 설정파일 구문 검사  (0) 2015.05.06
아파치 VirtualHost 설정  (8) 2015.05.05
톰캣 메모리 설정  (0) 2015.04.13